• 최종편집 2023-10-11(수)
 

25FZYEBUGNILLLHCNBFMNZUZBY.jpg

이스라엘 팔마힘 국립공원에서 발견된 약 3300년 전 매장 동굴과 내부에서 발견된 유물들. /연합뉴스

 

트랙터로 바위 옮기자 유물이3300년 전 매장동굴 문 열렸다

 

이스라엘 한 공사 현장에서 약 3300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매장 동굴’(Burial Cave)이 발견됐다. 토기와 화살촉 등 고대 유물이 비교적 온전한 상태였으며, 긴 세월 도굴범의 손이 닿지 않은 것으로 보여 더욱 눈길을 끈다.

 

이스라엘 문화재청(IAA)18(현지 시각) 중부 지중해 변에 위치한 팔마힘 국립공원에서 해당 동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현장에서는 개발 공사가 진행 중이었으며 이 과정에서 트랙터로 바위를 옮기자 동굴의 실체가 드러났다. 옮겨진 바위가 동굴의 천장 역할을 해왔던 것이다.

 

NURITL2YORK3FM6XHU6T57LZOE.jpg

 

동굴 안은 2.5깊이의 평평한 바닥에 유물 수십 점이 즐비한 모습이었다. 붉은 토기·조리용 그릇·주전자·흙으로 만든 초·단지·청동 화살촉 등이 보관돼 있었는데, 마치 의식을 치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배열한 듯 놓여 있었다. 묘실(burial chamber)은 기반암을 파 만들었고 정사각형 모양의 기둥이 천장을 받쳤다.

 

IAA 청동기 전문가 엘리 얀나이 박사는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발견이다. 동굴 바닥에 놓인 토기들은 3300년간 그 누구의 손도 타지 않았다처음 사용한 그대로 남아 있다는 건 믿을 수 없는 일이다. 영화 인디아나존스 세트장 같은 현장을 보는 건 흔한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REYSAWIOCRMYHLYCUSS4BTXWNQ.jpg

 

학자들은 동굴에서 나온 유물들이 현재의 레바논, 시리아, 키프러스 등에서 수입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연대를 기원전 13세기로 추정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의 최고 전성기를 이끌었던 파라오 람세스 2세 통치기다. 당시 이집트는 현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영토를 포괄하는 가나안 지역을 다스렸다.

 

얀나이 박사는 이 시기에 이집트 제국은 가나안 지역을 통치하면서 국제무역을 확장할 수 있는 확실한 여건을 조성했다이런 경제·사회적 상황이 동굴에서 발견된 수입 토기 등에 드러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동굴은 다시 봉인됐으며 발굴 계획이 세워지는 동안 보호될 예정이다. 다만 발견과 봉인 사이 짧은 시간에 일부 물건이 도난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YZW2TQMRVJODNGO5OTPOMCELDE.jpg

 

U4PCH57WEVMYPB6Z6IWLEM7KBU.jpg

태그

전체댓글 0

  • 826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랙터로 바위 옮기자 유물이… 3300년 전 매장동굴 문 열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