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4X65IJLBF5GU7MG6AUDSCOXYCY.jpg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고문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표와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석현 대선 패배 한동훈 때문?이해찬 발언 때마다 가슴 철렁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대선 패인(敗因)으로 기득권의 카르텔, 민주당의 절박감 부족 등을 꼽았다. 같은 당 6선 의원 출신 이석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또 무슨 말로 국민의 속을 긁을 것인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 전 부의장은 23일 트위터에 이해찬 전 대표가 발언할 때마다 가슴이 철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부의장은 대선 패배가 절박감 부족? 한동훈 때문? 당원 상처 덧날라라고 했다. 이 전 부의장은 61 지방선거 참패 다음 날 한 명 살고 다 죽었다. 쇄신은 책임 큰 사람들이 물러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를 향한 책임론을 제기한 바 있다.

 

이 전 부의장은 또 민주당이 20년 집권해야 한다고 말씀할 때도 깜짝 놀랐다그때는 민주당이 석권할 때라서 겸손해야 할 때인데 자만해서 국민의 견제심리만 키웠었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2018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새 당 대표에 선출된 뒤 민주당 20년 집권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21일 출간된 자신의 회고록 꿈이 모여 역사가 된다에서 이재명 대표를 기득권 카르텔이 똘똘 뭉쳐서 공격했다며 대선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기득권 카르텔에 관해서는 부유층과 기득권층 2세들이 차지한 검찰, 언론, 관료집단이라며 전형적으로 한동훈 같은 인물이 그 카르텔의 중심에 서게 됐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22일 유튜브 알릴레오 북s’에서는 이번 대선 때 왜 졌느냐면 절박성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에 꼭 이겨야 한다는 절실함이 저쪽(국민의힘)에 더 많았다자기들이 탄핵으로 (정권을) 뺏겼다고 봐서 되찾아야 한다는 절실함이 간절했다. 우리가 어처구니없이 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88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野이석현 “대선 패배 한동훈 때문?…이해찬 발언 때마다 가슴 철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