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이태원 국조 합의에 부글대는 용산 "정쟁에 끌어들이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5일 국민의힘 지도부를 초청해 만찬을 함께 한다. 대통령실은 23일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김석기 사무총장, 비대위원 등 당 지도부를 만찬에 초청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들도 배석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동남아 순방을 포함한 외교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c8450932-4e14-4f8d-9cc1-b858b167fbdd.jpg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비상주 주한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입장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한 의견이 오갈지도 주목된다. 이날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고 내년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 실시를 당론으로 정했는데, 그 직후 대통령실에선 심상치 않은 기류가 감지됐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야 합의로 국정조사를 한다면 존중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국정조사 대상에 대통령실을 포함한다면 이건 정쟁의 한복판으로 대통령을 끌고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제발 잘 판단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합의한 국정조사 합의문에는 조사대상에 대통령실 국정상황실과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가 포함돼 있다. 다른 핵심 참모는 윤 대통령이 얼마 전 이런 식으로 국정조사를 밀어붙이는 건 진상규명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전했다. () 수사, () 후속 조치 기조를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이 여당 지도부와의 만찬을 계획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야당 지도부를 만날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아직 야당 지도부와 만나지 않고 있다. 익명을 원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재명 대표와의 단독회담은 물론, 여야 지도부 회동도 쉽지 않다고 전했다. 실제로 대통령실 내부에선 이 대표 최측근 인사들이 구속되거나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이 대표와 대면하는 모습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많다.

 

다만,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는 여야 지도부 회동에 열려 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관련 질의에 민생 앞에는 여야가 없다대화에 대한 노력과 시도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38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태원 국조 합의에 부글대는 용산 "정쟁에 尹 끌어들이는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