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2-0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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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회별신굿탈놀이. (문화재청 제공)

 

탈춤’, 22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평양랭면풍습도 등재

 

탈을 쓰고 추는 전통 무용인 우리나라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30일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을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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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 (문화재청 제공)

 

이에 한국의 탈춤은 우리나라의 22번째 인류무형유산이 됐다.

 

우리나라는 2001년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시작으로 판소리(2003), 강릉 단오제(2005),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2009), 가곡, 대목장, 매사냥(2010), 택견, 줄타기, 한산모시짜기(2011), 아리랑(2012), 김장 문화(2013), 농악(2014), 줄다리기(2015), 제주 해녀 문화(2016), 씨름(2018), 연등회(2020) 21건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고 있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203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한국의 탈춤을 등재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탈춤은 앞서 이달 초 위원회 산하 평가기구로부터 등재 권고판정을 받아 등재가 확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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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현지시각) 모로코 라바타에서 열린 제17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한국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자 최응천 문화재청장(가운데)이 위원국들에게 감사연설을 하고 있다. ‘한국의 탈춤은 춤과 노래, 연극을 아우르는 종합예술로, 사회 비판과 평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의 22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2022.11.30 (문화재청 제공)

 

한국의 탈춤은 가무(歌舞)와 연극의 성격을 모두 가진 종합 예술로 평가받는다.

 

 

 

부조리한 사회 문제들을 풍자와 해학을 담아 공론화하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과장해 재미를 자아내면서도 화해의 춤으로 마무리하는 유쾌한 상호 존중의 정신을 담고 있다.

 

관객의 동조나 야유 같은 능동적인 참여로 완성되는 적극적인 소통의 예술이자, 현대 예술에 끊임없이 영감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위원회는 “‘한국의 탈춤이 강조하는 보편적 평등의 가치와 사회 신분제에 대한 비판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는 주제이며, 각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에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안건으로 올라간 총 46건의 등재신청서 중에서 한국의 탈춤신청서를 무형유산의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의미를 명확하게 기술한 모범사례로 평가하기도 했다.

 

현재 탈춤과 관련해서는 13개의 국가무형문화재와 5개의 시도무형문화재 종목이 지정돼 있다.

 

국가무형문화재로는 양주별산대놀이,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강릉단오제 중 관노가면극, 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동래야류, 강령탈춤, 수영야류, 송파산대놀이, 은율탈춤, 하회별신굿탈놀이, 가산오광대 등이 있다.

 

시도무형문화재는 경기무형문화재 퇴계원산대놀이, 경북무형문화재 예천청단놀음, 경남무형문화재인 진주오광대와 김해오광대, 강원무형문화재 속초사자놀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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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청단놀음. (문화재청 제공)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한국의 탈춤은 해학적인 표현과 함께 사회적인 모순을 비판하면서 관객과의 소통을 중시한 종합예술 중 하나라며 이번 등재는 유네스코가 한국의 탈춤의 가치를 인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문화재청은 한국의 탈춤을 우리의 무형유산을 넘어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고 즐기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하나로 발전시키기 위해 같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이 제출한 평양랭면풍습’(Pyongyang Raengmyon custom)도 등재됐다. 이로써 북한의 인류무형문화유산도 아리랑(2014), 김치 담그기(2015), 씨름(2018·남북 공동 등재)을 포함해 4건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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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춤’, 韓 22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北 ‘평양랭면풍습’도 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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