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IMG-4154.JPG

도깨비 또는 마귀를 상징하는 고블린 모드(Goblin mode)는 비속어로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사과할 필요 없이 자기 방종적이고 게으르며, 지저분하거나 탐욕스러운 행동의 유형"을 가리킨다.

 

옥스포드 사전이 꼽은 2022년 올해의 단어는?고블린 모드

대개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고의로 방종하고, 게으르고, 뻔뻔하고, 탐욕스러운 행동 유형

 

옥스퍼드 영어 사전이 올해의 단어로 고블린 모드’(Goblin mode)를 꼽았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4(현지시간) 옥스퍼드 영어 사전은 대개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고의로 방종하고, 게으르고, 뻔뻔하고, 탐욕스러운 행동 유형을 가리키는 비속어인 고블린 모드를 2022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다.

 

고블린 모드의 정확한 기원은 모호하다. 옥스퍼드에 따르면 2009년 초 트위터에서 등장했는데 올해 초 관심이 더 높아졌다.

 

올초 한 트위터 유저가 배우 줄리아 폭스가 전 남자친구였던 래퍼 예(카니예 웨스트)는 그녀가 고블린 모드로 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헤어졌다고 말했다는 가짜뉴스를 퍼뜨리면서 단어가 급격히 유명해졌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일상 복귀를 거부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이 단어는 더 많은 이들의 입에서 오르 내렸다.

 

옥스퍼드 사전은 올해부터 처음으로 대중의 투표로 올해의 단어를 꼽았다. 최종 후보군에는 고블린 모드와 더불어 ‘#아이스탠드위드’(#IStandWith)메타버스’(metaverse)가 올해의 단어 최종 후보에 올랐다.

 

#아이스탠드위드는 어떠한 신념이나 무언가를 지지한다는 의미로, 특히 앰버 허드와 조니 뎁 간 소송이나 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통해서 널리 쓰였다. 메타버스란 확장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신조어다.

 

미국의 언어학자이자 사전 편찬자인 벤 짐머는 고블린 모드는 이 시대와 시대정신을 대변하며, 확실히 2022년식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은 사회 규범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있다기존의 사회적 규범을 버리고 새로운 규범을 수용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고 말했다.

 

올해의 단어 최종 투표가 진행되던 중 SNS와 온라인에서는 진부한 메타버스 같은 용어 대신 고블린 모드를 꼽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옥스퍼드 사전 대표 캐스퍼 그래스월은 대중의 높은 관심에 놀라웠다면서 응답의 강도는 우리가 누구인지 이해하고 주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처리하는 데 어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61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옥스포드 사전이 꼽은 2022년 올해의 단어는?…‘고블린 모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