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CO4FBHICFJMKPLZYV7YBEI5OPE.jpg

지난 10월 경기 안산시의 한 아파트 재개발 공사현장 앞에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집회를 열고 있다. 한국노총도 "민주노총 집회로 인해 근무자들의 출근이 방해받고 있다"며 현장 인근에 집결하는 등 맞대응에 나섰다. /연합뉴스

 

건설현장 민노총 불법행위 뿌리 뽑는다경찰, 200일 전쟁 선포

 

지난 1월 새벽 경기도 남양주시 덕소 재개발 공사 현장 입구에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진을 쳤다. 민주노총에 가입하지 않은 근로자들이 공사 현장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일을 하려고 현장을 찾았던 한국노총 조합원 등 근로자 20여 명은 발길을 돌려야 했다. 현장에 있던 한국노총 관계자는 민노총 조합원들이 공사 공정의 대부분을 자신들이 담당하겠다며 현장을 점거해 안전교육조차 받지 못했다추위에 떨면서 마냥 기다릴 수 없어 철수했다고 했다.

 

경찰이 이처럼 건설 현장에서 벌어지는 노조의 불법행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7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최근 건설현장의 불법행태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오는 8일부터 내년 625일까지 200일간 특별 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경찰이 폭력, 갈취, 고용강요 등 건설 현장의 조직적 불법 행위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청 수사국장이 추진단장이 돼 특별단속을 총괄하며 주요 사건을 직접 지휘한다. 각 시도경찰청에서는 수사부장이 강력범죄수사대와 광역수사대 등 전문 수사팀을 투입해 사건을 챙긴다. 경찰은 노조 등이 건설업체 측에 우리 조합원을 채용해달라며 집회를 벌이거나 시위를 하지 않을테니 노조 발전기금을 달라며 금품을 요구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특히 경찰은 단순 가담자 외에도 불법행위를 기획한 사람이나 배후에 있는 주동자 등에 대해서도 적극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단순히 개별 사건을 처리하기보다는 주동자와 배후까지 철저하게 강도 높은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며 건설 현장에 만연한 불법 행위를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올해 11월까지 건설현장 불법행위와 관련해 총 61549명을 수사해 80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유형별로는 폭행·강요·협박 등이 429명으로 가장 많았고 장비의 출입을 방해하는 행위가 135명으로 뒤를 이었다.

태그

전체댓글 0

  • 033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설현장 민노총 불법행위 뿌리 뽑는다… 경찰, 200일 전쟁 선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