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116888396.2.jpg

 

, 차기 대선주자의 당권 도전에 부정적전대 뇌관되나

 

내년 3월 초로 예상되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뇌관은 차기 대선 주자로 꼽히는 인물들의 당권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7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대선에 관심 있는 이들이 당권에 도전하는 것에 대한 여권 내부의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 대표가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둘 경우 2024년 총선 공천권 행사에 공정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친윤(친윤석열) 그룹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당 대표 선출 규칙 변경 움직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대선 주자의 당권 도전 문제 경청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둔 인사들이 차기 당 대표가 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윤 대통령도 알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차기 대권을 노리는 인물이 당 대표로 선출될 경우 사심(私心) 때문에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공천이 어려울 수 있다면서 자칫 공천 문제를 놓고 대통령과 잡음이 일어나면 여권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선 공천 잡음 논란을 피해야 하고, 그러려면 차기 대선에 나서지 않을 사람이 당권을 잡는 게 나을 수 있다는 논리다. 친윤 인사들 사이에선 201620대 공천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김무성 대표 체제에서 불거진 옥새 파동사례까지 언급된다. 당시 김 대표가 차기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두면서 대통령과 대표 간 갈등이 증폭됐다는 해석이다.

 

윤 대통령 주변에서는 다음 총선을 통해 정부의 국정 철학을 뒷받침할 인사를 국회에 많이 진출시켜야 안정적인 국정 운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검찰총장 출신으로 여의도 기반이 약한 윤 대통령에게는 중요한 문제라는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윤 대통령으로서 는 차기 전대의 주요 포인트가 대선 주자의 당권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과 전대 출마 여부를 검토 중인 유승민 전 의원 등 잠재적 대선 주자들의 보폭을 제한할 수 있다. 친윤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당 대표 선출 규칙에서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 결과 반영 비율을 현행 7 3이 아니라 당심(黨心) 비중을 높인 9 1로 개정하자는 의견이 본격화할 경우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을 둘러싼 주자 간 대립은 더 격화할 수 있다.

 

수도권 표심은 계속 쟁점 될 가능성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전대 차출론은 친윤 그룹은 물론 윤 대통령까지 부정적인 의견을 밝히면서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한 장관은 이날 지금까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그 생각밖에 없다며 사실상 불출마를 공식화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도부가 꺼내든 수도권-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공감 당 대표론의 파장은 계속되고 있다. 유 전 의원과 안 의원 등은 수도권·MZ세대 소구력을 강조했다. 비윤(비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유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서 그런 후보가 지금 저 밖에 더 있나라며 제가 늘 중도층, 수도권, 젊은층의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했다.

 

친윤 그룹에선 당권 주자 간 의견이 엇갈렸다. 권성동 의원은 수도권, 2030, 중도 지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선거 전략으로서 맞는 것이라고 했지만 김기현 의원은 “MZ세대만 아울러서 되겠느냐. 국민 전체를 다 함께 통합해서 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차기 전대에서 수도권 표심은 계속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여당이 총선에서 원내 제1당 탈환이라는 목표를 이루려면 수도권에서의 승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202021대 총선에서 수도권 121석 중 단 16(13.2%)을 얻는데 그쳤다. 반면 3·9대선과 6·1지방선거의 경우 수도권에서 선전하며 2연승을 거뒀다.

태그

전체댓글 0

  • 797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尹, 차기 대선주자의 당권 도전에 부정적”…與전대 뇌관되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