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117325458.1.jpg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가 시행중인 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선양발 입국자들이 검역 지원 육군 장병들과 PCR검사 대기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음성받은 중국발 여행객들 재검해보니10명 중 1명꼴 확진

코로나 검사 신뢰도에 오류 가능성

 

 

5일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이라는 확인서를 제출한 뒤 항공기를 타고 인천국제공항에 입국한 중국발 여행객(단기 체류 외국인) 12.6%가 확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중국의 검사 과정이나 신뢰도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중국에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60시 집계된 전날(5) 방역당국의 검사 결과에 따르면 인천공항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은 중국발 여행객 278명 중 35(12.6%)이 확진자로 나타났다. 4(확진률 31.5%)보다 확진 비율이 18.9%포인트 줄었다.

 

문제는 5일 입국한 모든 중국발 여행자들은 중국에서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를 제출했다는 점이다. 음성이라면서 비행기를 탔는데 한국에 오니 10명 중 1명 이상이 양성으로 드러난 것. 가짜 음성 증명서를 제출한 사례는 적발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PCR 검사를 신뢰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6일 홍정익 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은 브리핑에서 “(중국의) 검사 과정에 오류가 있으면 양성이 음성으로 나올 수도 있는데 이는 검사 기관이 신뢰도 또는 검사자의 숙련도와 관련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걱정된다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개선을 요구할 수 있지만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중국 진단키트의 성능, 방법 등 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많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가 입국 전 잠복기에 있었을 경우 검사 결과가 음성에서 양성으로 바뀔 수도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중국 본토 PCR 검사항공기 탑승인천공항 입국대기 뒤 PCR 검사까지는 최대 50여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사이 바이러스가 활성화 됐을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7일부터는 홍콩과 마카오에서 오는 입국객에 대해서도 입국 전 음성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인천공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할 지에 대해 중국의 변수를 감안해 전문가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29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음성’ 받은 중국발 여행객들 재검해보니…10명 중 1명꼴 ‘확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