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20230313_233255.png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현지 시각) SVB사태와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AP 연합뉴스

 

바이든, SVB 사태 신속 등판당신의 예금은 안전하다

월요일 오전 대국민 성명모든 예금에 접근 가능, 안심하셔도 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12(현지 시각)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사태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대국민 연설을 갖고 지난 며칠 동안 우리(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신속한 조치 덕분에 미국인들은 은행 시스템이 안전하고, 당신이 필요로 할 때 예금이 그곳에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SVB에 예금했던 모든 고객은 안심할 수 있다. 안심하셔도 된다오늘부터 고객은 보호를 받을 것이며, (예금한) 자금에 접근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급여를 받고, 청구서를 지불하고, 사업을 위해 영업을 계속해야 하는 전국의 소규모 기업들도 마찬가지라며 어떠한 손실도 납세자가 부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 은행(SVB)의 경영진은 해고될 것이라며 만약 은행(SVB)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 의해 인수된다면 기존 경영진들은 더 이상 그곳에서 일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책임을 묻겠다고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다만 예금 고객이 아닌) 투자자들은 보호받지 못할 것이라며 그들은 위험을 무릅썼고, (투자에 실패할 경우) 투자자들은 그들의 돈을 잃는다. 그것이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법이라고 했다.

 

20230313_233334.png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관련 규제를 완화해 이번 사태가 터졌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오바마 행정부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해 2010도드-프랭크법을 제정해 금융규제를 강화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8년 법을 개정해 글로벌 시스템 중요은행’(G-SIB)으로 분류되는 대형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중소·지방은행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했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2008년에 우리는 이런 위기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실리콘 밸리 은행과 도드 프랭크 법을 포함한 엄격한 요건을 적용했다불행하게도, 지난(트럼프) 행정부가 이러한 요구사항들 중 일부를 철회했다. 나는 의회와 은행 규제 당국에 은행들이 이런 종류의 부도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고, 미국의 일자리와 중소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한 규칙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 3년간 강력한 경제적 진전을 이뤘다우리는 1200만 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다. 2년 동안 그 어떤 대통령보다도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했다. 이어 실업률은 14개월 연속 4%를 밑돌고 있으며, 특히 저소득 및 중산층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의 재택근무 급여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재선 도전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경제 성과를 강조함으로써 이번 부도 사태로 인한 정치적 타격을 피하려는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저녁 성명을 내고 은행권의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유지해 우리의 역사적인 경제 회복을 지켜낼지에 대해 내일 아침 연설하겠다며 구두 개입에 나섰었다. 그는 미국인과 미국 기업은 필요할 때 예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를 가질 수 있다내 지시에 따라 이같은 금융 당국의 발표가 나왔다고 했다. 이어 이 엉망진창인 상황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고 더 큰 은행들에 대한 감독과 규제를 강화할 것이라며 우리(미국)가 다시는 이런 위치에 있지 않도록 할 것을 굳게 약속한다고도 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26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든, SVB 사태 신속 등판… “당신의 예금은 안전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