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118341445.3.jp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3.15. 뉴스1

 

격주 밥 먹자매일 욕하면서김기현-이재명, 첫 회동서 기싸움

 

기업 투자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을 해야 한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불합리한 규제는 해소해야 하지만 국민의 안전이나 생명에 관계된 규제는 강화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첫 회동을 가졌다. 김 대표는 취임한 지 8일 만에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로 찾아가 이 대표를 만났다. 2021년 민주당 대선 경선 국면에서 날선 말을 주고 받았던 두 사람은 이날 공개 석상에서는 웃음과 덕담을 나누며 민생과 협치를 강조했지만, 비공개 회동에서는 서로를 양한 앙금도 내비쳤다.

 

-민생에선 협조

먼저 발언에 나선 김 대표는 반도체 관련법 입법에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민주당이) 3월 국회 내 처리하기로 합의한 결단에 대해 감사 말씀드린다고 했다. 반도체 설비투자 세액공제 비율을 확대하는 정부안을 민주당이 수용하기로 한 것에 대한 감사를 표시한 것.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김 대표 등 새 여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반도체 관련법에 대해 여론전의 승리라고 한 바 있다. 이어 김 대표는 쟁점이 덜한 법안부터 빨리 처리해 나가자면서 격주에 한 번씩 공개든 비공개든 계속 대화를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여야 입장을 떠나 정부 여당이 제시한 안건이나 정책도 퇴행적이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언제나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노동개혁 등 윤 대통령이 강조한 3대 개혁 관련 입법을 주장하고 있지만 선뜻 협조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다.

 

다만 이 대표는 여야 간 이견이 없는 법안은 머리를 맞대고 처리하자는 뜻을 밝혔다. 그는 대선 때 여야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약속한 것은 공통공약추진단을 구성해 정책협의회를 만들자여야간 범국가비상경제회의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두 사람은 민생 문제를 여야의 중점 협력 과제로 추진하자는데도 뜻을 모았다. 회동 뒤 김 대표는 민생 문제 최우선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여야가 협조를 잘 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또 두 대표는 국민을 잘 살게 하기 위한 부분은 적극적인 협치로 가자고 합의했다.

 

격주로 밥 먹자매일 욕하면서

12분간의 공개 발언이 끝난 뒤 이어진 비공개 회동에서 두 대표는 본격적인 신경전을 벌였다. 복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기업 투자를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해제하자는 게 본인 입장이라면서도 안전과 생명에 관한 규제는 강화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주 최대 69시간 근로제와 관련한 이야기도 오갔다. 이 대표가 정말로 주 69시간 근로제 추진할 거냐라고 물었고, 김 대표는 총 근로시간을 늘리지 않고 탄력적으로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논의는 많은 현장 목소리를 듣고 수렴해 결정할 사안이라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격주로 밥을 먹자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과 2주에 한 번 씩 정례회동을 갖기로 한 상황에서 야당 대표 역시 격주로 만나 여야 간극을 좁히겠다는 취지다. 이 제안에 이 대표가 수시로 만나자고 답했다고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웃으며 대표가 되셨으니 알겠지만 그렇게 시간이 잘 안 날 걸요라고 답했다고 한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어 매일 욕하면서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새 지도부 출범 뒤 13일 첫 최고위원회에서 당 지도부가 일제히 이 대표를 성토한 것처럼 여당이 자신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동에서는 두 대표 간 구원(舊怨)으로 남아 있는 봉고파직(封庫罷職·관가의 창고를 봉하고 파면함)과 위리안치(圍籬安置·죄인을 귀양 보내 울타리를 친 집에 가두는 형벌)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이 대표는 2021년 자신을 향한 거친 공세를 펼치던 김 대표를 향해 봉고파직에 더해서 위리안치 하겠다고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예전 봉고파직, 위리안치 얘기에 웃더라라며 당대표가 되면서 서로 지킬 선이 있고 논란거리가 더 이상 아니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10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격주 밥 먹자”에 “매일 욕하면서”…김기현-이재명, 첫 회동서 기싸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