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221215095659-donald-trump-file-0822.jpg

 

성추문 기소 위기트럼프 “21일 체포될것시위하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8(현지 시간) “유력한 공화당 후보이자 미국 전 대통령이 21일 체포될 것이라면서 시위하라. 미국을 되찾자고 주장했다. 뉴욕 맨해튼지방검찰청의 기소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자 자신의 지지층 결집에 나선 것. 조 바이든 대통령 일가를 겨냥한 로비 자금 수수 의혹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전 대통령 기소를 배후에서 지원하고 있을 가능성을 거론하며 공세를 폈다. 바이든 대통령의 공식 재선 도전 선언을 앞두고 전·현직 대통령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체포 예고시위 촉구에 “1·6 사태 재연 우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부패하고 정치적인 맨해튼지검에서 새로운 불법적인 (수사 상황) 유출이 있었다이는 범죄 혐의를 조작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범죄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고 다른 검사들에 의해 수없이 기각된, 지어낸 얘기로 체포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떤 혐의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맨해튼 지검을 거론한 것으로 볼 때 성추문 입막음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 개인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은 2016년 대선 직전 트럼프 전 대통령과 성적 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한 성인배우 출신 스테파니 클리포드 증언을 막기 위해 합의금 13만 달러를 지급해 선거자금법 위반으로 유죄를 선고 받았다. 맨해튼 지검은 이와 관련해 트럼프그룹이 코언에게 지급한 합의금을 법률 자문비용으로 위장 처리한 것이 트럼프 전 대통령 지시 및 또 다른 기록 조작에 의한 것인지 조사하고 있다.

 

NBC 방송은 이날 소식통 5명을 인용해 연방수사기관들과 뉴욕주 등이 조만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 측도 법정에 나갈 때 머그샷(체포 직후 촬영 사진)’ 공개를 피할 수 있는지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가 기소되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첫 형사기소여서 2024년 대선 정국에도 큰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사들도 아직 체포 계획을 통보받지 않았다고 밝힌 만큼 이번 사태를 트럼프 전 대통령 자신의 대선 행보에 적극 활용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공화당 관계자는 NBC“(기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선 행보에 절대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116일 의사당 난입 사태를 연상시키는 시위 촉구 메시지를 거듭 내놓으면서 실제 체포 절차가 이뤄지면 폭력 시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맨해튼 지검은 18뉴욕 법치를 위협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공화당, 바이든 일가 조사 속도

공화당은 일제히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공세를 폈다. ()트럼프 성향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트위터에 극단주의 검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한 정치 보복에 나서 터무니없이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며 상임위원회에 선거 개입 목적의 정치적 기소에 바이든 행정부 예산이 사용되는지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차기 대선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경쟁자로 꼽히는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도 전직 대통령을 기소한다는 생각은 다른 수천만 미국인에게처럼 나에게도 우려라고 비판했다.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 차남 헌터 바이든이 2017년 중국 에너지 기업으로부터 받은 거액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을 조사하겠다며 속도를 내고 있다. 제임스 코머 하원 감독위원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가족사업에 타협했는지 계속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92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추문 기소 위기’ 트럼프 “21일 체포될것…시위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