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222222.png

가수 조태복이 '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 대상' 시상식에서 염현섭 심사위원장이 '보컬그룹 대상' 상패를 읽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왼쪽 끝 단상에 대한민국예술문화스타 대상 윤경화 MC의 모습이 보인다.

가수 조태복 힛송 ‘헬로 굿바이!'.JPG

'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 대상' 시상식에서 '보컬그룹 대상'을 수상한 가사 조태복(그룹사운드 딕 훼밀리 리드 보컬)이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엷은 미소를 머금은 채 '엄지척' 포즈를 취하고 있다.

IMG_5413.JPG

가수 조태복(가운데)'2024 대한민국예술문화 스타 대상' 시상식 오프닝 뮤직 연주에 앞서 건반 김창수(왼쪽), 베이스 조영길과 함께 리허설 준비를 하고 있다.

 

[사랑을 실천하는 뮤지션] 가수 조태복, ‘10회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 大賞수상

‘2024 보컬 그룹 大賞주최 측, ‘그룹 사운드 부활위한 노력 높이 평가

포천 시민들 위해 드럼 지도계절별 콘서트 통해서 포천홍보에 앞장

 

가수 조태복(그룹사운드 딕 훼밀리 리드 보컬)131일 오후 6시 서울 신도림테크노마트 11층 그랜드 볼룸에서문화·예술·정치·경제·사회계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된 ‘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大賞시상식에서 보컬 그룹 대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경화 대한민국예술문화스타대상 MC 진행으로 대한민국예술문화스타대상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JMJ 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한 올 해로 10회 째를 맞이한 행사 시상식은 이날 보컬그룹 대상을 수상한 조태복이 이끄는 그룹사운드 딕훼밀리의 경쾌한 리듬의 힛송 헬로 굿바이!‘로 막을 올렸다.

 

가수 조태복 앞에는 그룹사운드 딕훼밀리리드 보컬, 작사· 작곡· 편곡까지 하는 싱어 송라이터 그 이상의 음악 세계를 구사하는 인물이자 드럼 명인 등 수많은 수식어가 따라 다닌다.

 

조태복의 보컬그룹 대상수상은 단지 그룹 사운드의 왕성한 활동 뿐만 아니라, 60년대 비틀스가 몰고 온 그룹사운드 열풍이 90년대 말을 거쳐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점차 사양길에 접어들다시피한 그룹 사운드의 맥을 잇고자하는 노력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때는 올드 팬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트로트가 요즘 젊은 세대까지 선호하는 장르로 눈부시게 부활한 것처럼, 조태복은 딕 훼밀리를 통해서 그룹 사운드의 화원의 꽃을 다시 꽃피우기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정원사(庭園師)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어찌보면 그룹 사운드를 지키기 위한 외로운 늑대가운데 한 명이라고나 할까.

 

IMG_E5613.JPG

가수 조태복이 기자의 요청으로 '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 대상' 시상식서 수상한 '보컬그룹 대상' 트로피를 테이블 위에 놓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런 때 기자는 러시아의 시인이자 가수에 배우였던 블리디미로 미소츠키가 부른 모래시계 OST '백학'을 청해 듣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다.

 

조태복은 7080시대 팬들에게 나는 못난이흰구름 먹구름등 힛송으로 널리 알려진 후 해체된 그룹 사운드 딕 훼밀리의 새로 결성된 멤버로 참여했지만, 다시 해체되는 아픔을 겪으며 조영남· 조용필· 나훈아 등의 밤무대 밴드 뮤지션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런 그에게 박건호 작사· 김영광 작곡의 미스터 서울을 비롯해서 인사동’, ‘뤼브롱 연가등이 담긴 솔로 앨범을 내놓으면서 가수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찾아왔다.

 

그러나 조태복의 그룹 사운드를 향한 식지 않는 열정은 2015년 딕 훼밀리를 다시 조직한 후 이듬해 3집을 발표하면서 가수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대상시상식의 오프닝 곡 헬로 굿바이’(추가열 작사/작곡)를 비롯해 사랑여행’(정찬우 작사/백강민 작곡) 등이 수록된 앨범은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1985년 출시되었던  모래시계 OST '백학'을 부른 러시아의 가수이자 작곡가이며 시인이자 배우였던 블라디미로 비소츠키가 환생한 목소리처럼 느껴지는 조태복의 강렬하고 시원스런 가창력이 돋보이는 헬로 굿바이가 크게 힛트하면서 인기 반열에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룹 사운드활동을 포기하지 않는다.

 

IMG_5576.JPG

딕 훼밀리 베이스 기타 조영길이 엷은 미소를 머금은 채 가수 조태복의 뒤쪽에 서서 테이블 위에 놓인 '보컬그룹 대상' 트로피를 내려다보고 있다.

 

조태복은 수년 전에 새로 조직된 멤버들(베이스 조영길, 건반 김창수)과 함께 ‘2022년 한미 친선주간 조태복의 딕훼밀리 동두천 미군부대 행사’, ‘2022 포천시민과 함께 하는 조태복의 딕 훼밀리 드림 콘서트연천군과 포천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팬들과 함께하는 디너쇼개최 등을 통해서 팬들에게 그룹 사운드 뮤직의 진수를 선보이고 있다.

 

조태복은 지난 해 1111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스카이아트홀에서 개최된 국제미디어그룹 창립 16주년 기념식에서 16회 글로벌기부문화공헌 그룹 사운드 보컬 부문대상, 123일 경기도 부천 소재 오정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조용구의 전국가요 스타쇼녹화로 진행된 57회 가수의 날시상식에서 그룹 사운드 대상을 수상한 것은 단순한 수상이라기 보다는, 조태복의 그룹 사운드 부활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을 격려하는 동시에 그 정신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조태복의 활동은 단지 그룹 사운드 부활에 그치지 않는다.

 

수년 전부터 경기도에서 가장 면적이 큰 경기도 포천시(抱川市)와 인연을 맺은 것이 계기가 돼 지역를 위한 봉사를 향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드럼 명인인 조태복은 그것을 자신만을 위한 전유물화 하지 않고, 포천 시민들과 공유한다. 그는 5년 여 전부터 드럼 클래스 및 자신이 작사한 대중가요 곡을 지역 가수 지망생들을 통해서 발표하는 등 왕성한 활동으로 지역의 문화 발전과 포천 홍보대사 역할을 감당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이것은 곧 우리 이웃을 위한 사랑의 실천이라고 정의해도 무방할 것이다.

 

뿌리 깊은 나무와도 같은 조태복옛날 같으면, 쌀 한가마도 번쩍 들어 올리는 우직하고 듬직한 머슴 역할을 스스로 자처했다고나 할까. 서울 낙원동 자택과 포천을 오가며 드럼 지도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생활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그 결과 지난 해 127일 연천 소재 연천수레울 아트홀에서 13명으로 구성된 포시즌스 드럼 밴드연주가 곁들인 조태복의 딕 훼밀리 Big 콘서트를 개최, 700여명의 관객들에게 감동의 무대를 선사하기도 했다.

 

IMG_5499.JPG

화이팅! 딕 훼밀리!... 가수 조태복이 '보컬그룹대상'을 수상한 후 시상식장 왼편 입구 방향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동료 베이스 기타 조영길(왼쪽), 건반 김창수와 함께 트로피와 화환을 들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조태복을 오래 알고 지낸 지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드럼 연주 실력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이고, 가수로서 선후배를 챙기고 베푸는 일에 적극 나서는 법 없이 살수 있는 사람이 바로 조태복이라며 외강내유형인 그는 주위의 어려운 사람 돕는 일이라면 전후좌우 살피지 않고 돕는 본받을 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했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또는 풍경이든 바라보는 기쁨이 따라야 한다. 너무 가까이도 아니고 너무 멀리도 아닌, 알맞은 거리에서 바라보는 은은한 기쁨이 따라야 한다-법정(法頂) 저서 아름다운 마무리’ P.181 ‘바라보는 기쁨끝부분.

 

가수 조태복을 적당한 거리에서 지켜본 지 10년이 넘는 거 같다. 자주 연락하는 사이도 아니고, 가끔, 아주 가끔 취재 현장에서 만나는 그런 사이다. 그런 그를 볼 때마다 느끼는 건 은은한 기쁨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마음이 편안하다. 좀 더 진전된 표현을 한다면, 주저함 없이 기쁨에 동의한다.◎ -김정태/김학우 기자

IMG_5916.jpg

가수 권희진(뒷줄 오른쪽)'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대상' 시상식 무대를 배경으로 카메라를 향해 눈길을 주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그룹사운드 딕 훼밀리 건반 김창수, 베이스 조영길, 시니어골드 드러머상 수상자 최옥렬, 김희진, 보컬 대상 수상자 조태복, 세계한인재단 김학우 총감독.

IMG_5554.JPG

가수 조태복(오른쪽)'보컬그룹대상'과 가수 문희진이 '언더그라운드 가수상을 수상한 트로피를 들고 가수 이태강과 함께 포토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IMG_5511.JPG

가수 조태복(오른쪽 두번 째)'보컬그룹대상' 트로피를 들고 딕 훼밀리 멤버 등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학우 세계한인재단 총감독, 딕훼밀리 베이스 기타 조영길, 가수 조태복, 건반연주자 김창수.

IMG_5533.JPG

가수 문희진(왼쪽 4번 째)'2024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대상' 시상식에서 '언더그라운드 가수상'을 수상한 후 보컬대상을 수상한 조태복(그룹사운드 딕훼밀리 리드 싱어)과 시니어 골드 드러머상을 수상한 최옥렬 수상자 등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딕훼밀리 베이스 조영길, 시니어골드 드러머상 수상자 최옥렬, 보컬그룹대상 수상자 조태복, 가수 문희진, 딕훼밀리 건반 김창수.

 

 

IMG_5359.JPG

'보컬대상'을 수상한 가수 조태복(오른쪽)'언더그라운드 가수상'을 수상한 가수 문희진, '예술문화특별가수상'을 수상한 김기운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732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랑을 실천하는 뮤지션] 가수 조태복, ‘제10회 대한민국 예술문화 스타 大賞’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