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학과 복음 위한 27년
한국교회사학연구원, 창립기념예배 및 학회지 출간
▲ 류금주 원장이 설교를 담당했다.
▲ 김동석 부원장이 사회를 담당했다.
▲ 민경배 명예원장이 축도를 담당했다.
▲ 한국교회사학연구원 창립 27주년을 기념해 학술지인 '교회사학'을출간했다.
한국교회사학연구원(원장 류금주 박사, 명예원장 민경배 박사, 이하 한교사)이 지난 6월 6일 창립 27주년을 기념하는 예배를 가졌으며, 설립 이래로 매월 빠지지 않고 진행했던 월례학술발표회를 303회로 진행하기도 했다.
창립기념예배는 부원장 김동석 목사의 인도로 진행되었다.
류금주 목사(원장)는 이날 '뜻을 반납하러 오신 예수'라는 제목의 설교를 마태복음 26장 42~46절 말씀을 근거로 진행해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셨던 창세기 시절에 첫 사람인 아담과 그의 처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인해 원죄가 들어왔지만 예수로 인해 그 죄가 사해짐을 받았기에 이제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내용으로 순서를 담당했다. 류 목사는 오늘 말씀의 성경본문에는 십자가 처형을 앞둔 예수님이 완전한 인간으로서 죽음 이후의 상황을 고통스러워한 나머지 이를 회피하게 해달라는 기도를 한 이후 하나님이 뜻대로 해달라는 요청을 하던 때라고 설명했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살 던 때 하와에게 접근한 마귀 루시엘은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선악과를 먹으라고 유혹한다고 설명했다. 사실 루시엘은 자신이 하나님의 피조물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보좌를 탐냈던 일로 인해 심판을 받았던 즉, 하나님의 뜻보다는 자신을 뜻을 세웠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루시엘 자신이 심판받았던 똑같은 상황에 사람을 끌어들여 빠뜨리려는 시도이며, 두가지 사건의 핵심은 하나님 처럼 되려 했다는 것으로서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음으로서 이전에는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뜻만 있었지만 이후에는 모든 사람 각자가 뜻을 세우고, 죽음에 이르게 된 상황에 처한 것이라는 설명을 류 목사는 했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뜻을 하나님께 반납한다는 것은 즉, 예수가 십자가를 지심으로서 뜻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수님은 사람의 대표로서 하나님께 뜻을 반납하는 것이 그의 공생애의 요약인데 이 본문이전에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라고 한 것은 완전한 사람으로서 사망 후 음부에서 마귀에게 희롱당하는 것이 싫었을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류 목사는 피흘림은 두가지로 볼 수 있다며, 외적으로는 십자가에서 피흘렸고, 내적으로는 겟세마네동산에서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은 상황으로 볼 때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만약 예수님께서 어떤 이유가 되었던 십자가를 지시지 않는다면 구세주로서 오신다고 오랬동안 예언되었던 것들이 이뤄지지 않게 됨으로 모두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류 목사는 밝혔다. 결국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아담으로 인해 생긴 뜻(사람의)을 하나님께 반납하신 것인데 이것은 고통과 희생을 수반한다고 설명했다. 그 고통으로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신 예수님을 보는 우리 그리스도인들 공동체의 모두는 우리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하며, 우리 한국교회사학연구원의 27주년을 맞이하며 향후 그 같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류금주 목사는 강조했다.
개회예배는 민경배 목사의 축도, 정용 목사의 기도, 박수현 전도사의 반주 등으로 진행되었다.
'교회사학' 제 18권 제 1호에는 '20세기 초의 글로벌 정치상황과 한반도의 기독교 경험(김동석)'과 '기독교는 한국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류금주)', '일제하 한국 기독교회와 공산주의 관계사(민경배)', '곽안련 선교사 생애 연구(정용)', '서북계와 기청계(조점숙)', '20대 청년 만우 송찬근의 삶과 사상(주재용)', '칼 귀츨라프 선교활동지에 대한 고찰(최태성)', '나와 민경배 박사님(박정규)', '청암 박정규 박사의 정류 이상근 학술상 수상 기념문집에 대한 서평(이상웅)' 등의 연구논문과 에세이 등이 수록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