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08(토)
 

기념모임.jpg
▲세계한인재단(총재 박상원) 주최, 한국사진방송(책임작가 김가중) 주관으로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모임을 갖고 있다.
세계한인회장대회.jpg
▲2025년 세계한인회장대회와 제1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이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됐다.

 

세계한인재단,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일 준수 및 모임 개최

 

세계한인재단(총재/상임대표 총회장 박상원 박사)은 ‘제19회 세계한인의 날’을 맞아 추석 연휴 기간임에도 10월 5일 오후 3시에 종로구 혜화동로 소재 더벤티에서 한국 사진 방송(발행 김영모, 책임작가 김가중) 주관으로 기념일 준수와 기념모임을 개최했다.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 감사 예배와 기념식을 공지했고, 초대장으로 행사 초청을 하였으나 추석 연휴로 인해 교통 체증과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한 세계 각국 한인회장들 다수가 참석할 수 없게 되어 올해 기념행사를 세계 한인재단이 주최하고 한국 사진 방송이 주관해서 기념일 준수와 기념모임으로 개최했다.

 

‘세계한인의 날(Korean Day)’은 노무현 대통령 참여정부 시절이던 2007년 5월에 제정된 대한민국의 법정기념일이며 매년 10월 5일이고 전 세계 700만 재외 한인 동포와 화합과 교류를 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세계한인의 날’ 제정의 동기는 미국 동포들의 기념일 청원에서 비롯됐다. 미주 한인 이민 100주년 기념을 기해 미주 한인사회는 미국의 국가기념일로 매년 1월 13일 ‘미주 한인의 날(Korean American Day) 기념일’ 제정결의안이 미연방의회 상·하원에서 통과되어 기념일을 준수하고 기념했다.

 

미국 한인 동포들이 중심이 되어 대한민국에서 나라 밖에 사는 재외 한인 동포들을 위한 기념일이 제정되도록 범국민 청원 운동으로 국내외 동포들이 함께 청원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서명한 서류를 대한민국 국회와 정부에 전달해 청원했다.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세계 곳곳에 흩어진 한인들을 위한 정부 기념일을 만들어 달라는 청원 운동을 통해 외무부 장관(송민순)이 문건을 받아 건의를 받았고 이를 반영해 별도의 국가기념일을 제정하게 됐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의 유럽 해외순방길에서 그리스를 방문한 동포간담회에서 세계한인의 날 제정 청원운동을 전개한 박상원 회장의 지인 한종엽 작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귀국하여 국무회의에서 법정기념일로 제정해 공고했다.

 

기념일을 10월 5일로 정한 것은 한민족 최초의 고대국가 창설일인 개천절과 한민족의 고유문자인 한글 창제 일인 한글날 사이에 날짜를 정했고 3일부터 9일까지를 세계 한인 주간으로 하여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한국인의 자긍심을 고취하자는 취지가 담겨 있다.

 

애초 세계 한인의 날 후보 날짜로는 미주 한인 기념일인 1월 13일, 재외동포재단 설립인인 10월 30일, 구한말 대한제국 궁내부 산하 관서인 수민원 설치일을 환산해 기념일 날짜를 정하자는 의견 등이 있었으나 10월 5일로 결정됐다.

 

외무부 주최와 재외동포청 주관으로 열리는 ‘세계 한인의 날’ 행사는 국민에게 재외동포의 존재와 이들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재외동포와 모국 간 유대강화, 거주국에서의 재외동포 권익 신장, 모범적인 시민으로 살아가도록 지원, 재외동포 상호 간의 공존과 화합을 통한 동포 사회 미래 발전상 모색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재외동포들의 권위와 역량을 증대시키고 모국과 긴밀하게 교류함으로써 한민족이 모두 번영과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력을 신장시키는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계 한인재단은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 감사 예배와 기념식을 위해 초대장으로 초대했으나 사정으로 개최하지 못함을 공지했다. 다음은 초대장과 행사발표이다.

 

초대장.jpg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 감사 예배와 기념식 초대장

 

1. 행사개요

일시 : 2025년 10월5일 (일) 오후 4시~6시

장소 : 한국중앙교회 (서울 광진구 능동로 447 (중국 3동 169-8)

전화 02-467-5821, 이메일 kcch1952@hanmail.net

주최 : (사)기독교 지도자협의회, 존경받는 나라 운동, 세계 한인재단

주관 : 한국중앙교회, 세계 한인의 날 행사 준비위원회, (사)사랑의 나눔

참석 대상: 교계지도자 및 목회자, 해외동포지도자, 행사 준비자, 문화예술인, 한국중앙교회 교인 등

문의 및 연락처 : 서경석 목사 010 9509 0476

 

강사근 장로 010 7669 1534

박상원 장로 010 3226 0675

초청인: 최병두 목사, 김상복 목사, 임석순 목사, 박상원 장로

 

2. 행사 목적:

- 국가기념일을 준수하고 기념 감사 예배로 기념식을 거행

-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하고 한인 글로벌 커뮤니티의 연대와 발전 가능성을 다짐. - 한인 동포들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적 자긍심을 재확인

- 한국과 전 세계 한인사회 간의 교류와 협력 증진.

 

3. 행사 내용 및 일정

제1부 식전 행사 : 찬양 인도 박희봉 사랑의 나눔 사무총장

 

제2부 감사 예배 사회 서경석 목사

기도: 조일래 존경받는 나라 운동 상임대표

성경 봉독 : 이사야 2장 2절-4절

설교: 최병두목사(한국 기독교지도자협의회 대표회장)

제목 : 오라 여호와의 산에 오르자

헌금기도: 존경받는나라운동 상임위원중에서

헌금송 : 최경열목사 (백석대교수)

축도 : 임석순 목사(한국중앙교회 담임목사)

 

제3부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사회 박상원 장로(세계한인재단 총재)

 

국민의례

애국가제창

내외귀빈 소개 사회자

 

축사

1) 김진호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직전회장, 존경받는나라운동 상임대표

2) 임성준장로 전 카나다 대사, 전외교안보수석 , 존경받는나라운동 상임위원

3) 고상구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

4) 서정일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총회장

특주 기지협 앙상블

폐회 및 기념촬영

 

제4부 저녁식사

 

제5부 존경받는나라운동과 해외한인회장들과의 만남의 시간 사회 박상원 장로

존경받는나라운동 소개 서경석 목사(존경받는나라운동 운영위원장)

대화의 시간

 

4. 준비사항

- 한국중앙교회가 지원할 일 : 찬양, 헌금순서,

- 기념예배 및 기념식에 대한 영상물제작

- 당일 행사 초대장 발부

- 당일 기념예배 및 기념식 플라카드 제작

- 당일 기념예배 및 기념식 부로셔 제작

- 당일 행사 인터넷 포스터제작

 

- 존경받는나라운동이 발표하는 메시지

- 대회조직위원회 명단에 대한 이름표 준비

 

5. 대회조직

2025년 세계한인의 날 행사준비위원회

상임대표 : 최병두 목사, 김상복 목사, 임석순 목사, 박상원 장로

고문: 김동권 목사, 김진호 목사, 김삼환 목사, 민승 목사, 박상증 목사, 이희두 목사, 강신원 목사. 박선제 목사, 김경래 장로

 

 

 

 

공동회장 : 강흥복 목사, 김상학 목사, 백승억 목사, 원팔연 목사, 박요한 목사, 여종희 목사, 이만동 목사, 이영현 목사 권태진 목사, 조일래 목사, 김선규 목사. 김경원 목사, 김정서 목사, 김규 목사, 김규철 목사, 김동엽 목사, 김진홍 목사, 노태철 목사. 두상달 장로, 맹연환 목사, 박거종 목사, 성중경 목사, 송현순 장로, 안충수 장로. 엄신형 목사, 이성구 목사, 이용규 목사. 이정익 목사, 장중웅 장로, 임성준 장로, 정도출 목사. 정일웅 목사, 천환 목사, 김철봉 목사. 전양철목사. 서원석장로, 최성대목사, 박봉규목사,

태그

전체댓글 0

  • 427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한인재단, ‘2025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일 준수 및 모임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