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0-11(수)
 

수정_20211223_175338.jpg

▲ 이상길 교수(5명 중 중앙)가 주 발제를 했으며, 왼쪽은 종로목요서평을 후원하는 이규학 감독, 오른쪽은 종로목요서평의 창립에 기여한 함재봉 박사.

 

 

월남시민문화연구소(소장 김명구 박사)가 진행하는 종로목요서평(운영위원장 송기성)은 「상징권력과 문화(컬처룩 출판)」를 저술한 이상길 교수(연세대학교)를 초청해 서평을 진행하면서 문화와 계급, 권력, 재화 등이 사회학적으로 어떤 영향이 미치고 있는지를 논의했다.

 

▲ 이상길 교수는 파리 5대학교 사회과학부에서 마페졸리 교수의 문하에서 문화사회학을 전공했고, 연구에 몰두하는 만큼 마페졸리와의 대척점에 위치한 부르디외 교수를 정통하게 연구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런 이야기들을 한국에 저서로서 소개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부르디외가 과학적 구조주의적 사회학을 주창하면 마페졸리는 미학적 현상학적 사회학을 주창했다. 부르디외가 철학을 최대한 금욕적으로 활요하며 사회과학적 엄격성을 추구하면 마폐졸리는 철학과 사회학을 자유롭게 융합하면서 사회철학 또는 사회학적 에세이에 근접한다. 부르디외가 지배구조의 폭력성과 끈질긴 지속성을 강조한다면 마페졸리는 대중의 역능과 일상생활의 다원적 중심성을 강조한다. 이 교수는 위와 같이 두명의 사회학자를 평가하면서 한마디로 부르디외는 근대성 사회학자, 마페졸리는 탈 근대성 사회학자로서 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상징권력과 문화(컬처룩 출판)」을 집필하면서 '이론'과 '서사'의 문제를 고민했다며 이론적 서사가 사회적 사실들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하는데 쓸모있는 행위자 목록이나 관계유형, 상호작용의 양상과 특징, 변호의 단계와 과정, 그리고 윤리적 판단 기준 등으로 짜여있다면서 이것은 신화적 서사나 종교적 서사, 이데올리기적 서사 등과 서사라는 공통분모와 차이를 모두 지니는 존재임을 설명했다. 사람은 이론적 서사로 부터 생활하고 경험하는 부분적인 현실을 해석하고 명료화하는데 도움을 받는데 즉, 이론적 서사가 우리의 일상적 경험이라는 테스트를 통과하면서 설득력을 갖추는 측면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상징권력과 문화」는 자신이 나름 부르디외의 문화예술론을 서사화 하는 작업이었고, 그의 이론을 전문적인 경험연구라는 틀에서 도식화하는 대신 대중이 받아들이기 쉽게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일종의 이야기로 번역하고 전환하는 노력을 했다고 설명했다.

「상징권력과 문화」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대중문화에 대한 부르디외의 시선에 대한 설명으로서 1장에서 '중간예술'과 '예술사랑', '구별짓기', '예술의 규칙' 등의 사회과학적 논의가 문화적 위계와 정당성에 어떤 식으로 기대는지를 검토하면서 그런 명제와 논리가 현재 유효한지를 기술하면서 현재 전 지구적으로 진행되는 문화산업화라는 물결이 예술과 상업문화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모습을 설명했다. 2장에서는 프랑스의 지식 장에서 시각적인 것과 개념적인 것을 통합하는 현상을 다룬 잡지를 창간한 부르디외를 다루며 인식론적인지 실천론적인지 등을 논의했다. 3장에서는 미술의 생산 조건과 사회적 여건에 대한 진단으로서 예술 장의 자율성에 대한 옹호가 전문가들만의 특권이 될 때의 위험성이나 정치성에 대한 논의를 담았다. 4장은 예술과 사회학의 고유 특징과 제도화된 아방가르드의 딜레마, 상징혁명의 조건과 의의 등을 고찰하고, 성공한 상징혁명가들이 제도적 공인 상황에서 비판과 자기성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징자본을 출적하는 딜레마를 지적했다. 5장은 텔레비전을 매게로 한 경제장의 상업논리가 다양한 문화생산 장의 자율성을 위협할 가능성을 진단했다. 6장은 텔레비전이 저널리즘의 장에 도입한 시청률과 상업주의 논리가 언론인의 직업적 자율성을 침해하거나 미디어 생산물을 동질화 저속화하고 있고, 정치를 공중과 단절된 자족적 소세계로 구성하는 등 학문과 예술 등 문화생산의 장의 내재적 순수성을 위협하고있는 현실을 설명했다. 7장은 부르디외의 장이론을 관계적, 역사적, 비교적 분석의 틀을 제시했다고 저자는 밝혔다.

 

▲ 이날 서평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종합하면 사회에서 재산이나 학력, 권력, 문화 수준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있으며, 특정계층들이 향유하는 특정문화는 그저 문화로서가 아닌 일종의 계층을 구분짓는 상징이 되며, 해당 상징아래 계층이 이합집산 할 수 있는 장이 펼쳐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문화의 종류도 상층민과 중간층, 하층민의 문화 등으로 과거에는 구분되어졌고, 마치 고귀한 상층부에 비해 하층부는 무슨 죄의식이 있는 것처럼 치부되어왔지만 산업화가 완료된 현재는 대중문화라는 장으로 대규모의 인원과 재화가 모이므로 권력화라는 것도 기울어지는 형국이기에 이러한 괴리감이나 변경된 상황에 대한 꼼꼼한 연구가 이뤄져야하며 그것이 현실임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짓지는 않고, 현실인식을 나누고 공감하는 수준으로 이뤄졌다.

 

▲ 김무경 교수(서강대학교 명예교수)는 부르디외가 세계적인 석학이자 외국인 이론가인데 이정도로 면밀한 검토와 평가를 진행한 연구는 흔치 않은 상황에 「상징권력과 문화」가 출간된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밝혔다. 저자가 이미 출간했던 아틀라스의 발을 볼 때 사회학적인 연구가 생산물에 한정한 경우가 많지만 생산자와 수용자 모두를 분석했던 새로운 연구의 틀을 제공했었던 추억을 이야기 했다. 「상징권력과 문화」에서는 고급예술과 민중예술, 대중예술 등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평가로서 '문화적으로 올바르다'라는 개념을 대입해 정당하다고까지 나아가는 현상에 대한 주의를 주었고, 순수예술인지 대중문화, 일상문화 등으로 구분하는 그런 위계성을 나누는 행위도 다시금 생각하게 했다고 토론순서를 통해 평가했다.

 

▲ 최종렬 교수(계명대학교)는 부르디외가 사회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상당하지만 그의 글을 읽기에는 독자들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어왔다면서 「상징권력과 문화」가 출간으로 인해 지식적으로 부족한 사람들도 편하게 부르디외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 공로가 있다고 평가했다. 부르디외의 가장 중요한 연구영역은 문화예술분야이나 한국에서는 관련연구가 대단히 부족한 상황이고, 지적으로 완고하고 경직한 과학주의자 부르디외가 아닌 자신의 자리에서 미학적 실험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노력을 그치지 않았던 예술 애호가로서 이해할 수 있도록 일단은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고 설명했다. 이상길 교수는 부르디외 스토커 같은 사람인데 지난 20년간 집요하게 연구했던 그런 이유들이 궁금해진다고 밝혔다.

 

한편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나무위키 사전에 의하면 1390년 프랑스 피레네산맥 접경 시골마을에서 우체국 직원의 아들로 태어났고, 고등학교를 파리의 명문 루이르그랑, 고등사범학교를 나와 고등학교 교사 근무 후, 고등연구원(École Pratique des Hautes Études)에서 연구주임, 1981년 프랑스 최고의 국립교육기관인 콜레주 드 프랑스의 교수로 선출되었으며, 사회학연구의 대표적인 학자가 되었다고 한다. 부르디외의 연구분석 틀은 특정한 사람의 자원이나 자본은 일정한 사회적 게임의 장이라는 맥락에서 특정한 종류의 행동을 산출한는 특징적구조인 아비투스를 생산한다는 방식이라고 동 사전은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는 권력과 재화일 수 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